보복운전 대처, 방법은 하나뿐?
- 자동차이야기
- 2019. 8. 9. 06:37
보복운전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운전자라면 누구나 당할수 있는 보복운전은 도로 위 운전자 기본질서만 유지해도 발생되지 않는 상황이 대부분으로 보복운전은 자칫 잘못하면 대형 사고를 유발할수 있는 행위로 강력한 처벌을 받을수 있지만 보복운전은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운전 중에 다른 운전자에게 보복운전이나 폭언을 들은 사례는 운전자 10명 중 7명 경험하며 지난해 대비 약 10% 가량 증가한 수치를 보입니다.
보복운전이란? 도로 위에서 다양한 유형이 존재하지만 도로 위에서 고의로 자동차를 이용해 상대방을 위협하거나 공포심을 느끼게 하는 행위로 단 1회라고 고의가 분명하다면 보복운전으로 처벌받을수 있습니다.
또한 보복운전 행위에 따라 특수협박, 특수상해, 특수폭행, 특수손괴등 혐의가 적용되면 징역형 이상을 처벌받을수 있는 중대 범죄행위 입니다.
▼ 보복운전 처벌
이외에도 보복운전 처벌은 형사입건만으로 벌점 100점으로 운전면허 정지, 구속 처벌시에는 운전면허가 취소되는 만큼 국내 보복운전 처벌 수위는 높은 수준입니다.
▼ 보복운전 유형
1. 쌍라이트(상향등 테러)
상대방을 쫓아가며 하이빔을 연속으로 쏘는 행위로 상황에 따라 처벌 수위는 낮지만 강한 불빛으로 운전자 시야를 가리는 행위는 사고를 유발할수 있습니다.
2. 클락션 또는 욕설, 물건을 던지는 행위
운전은 집중을 요구하는 조작으로 3초이상 클락션을 누르거나, 옆에서 욕을하고 물건을 던지는 행위는 보복운전 뿐만 아니라 모욕죄가 될수 있습니다.
3. 급정거
보복운전으로 대형사고가 발생하는 가장 많은 유형으로 상대방차 앞으로 가서 급브레이크를 밟아 상대방을 위협하는 행위로 상대방뿐만 아니라 본인도 위험해질수 있는 무모한 행위로 사고 발생시 강력한 처벌을 받게됩니다.
4. 차 대 차 충돌
보복운전 끝판이라고 할수 있겠죠? 상대방 차 앞을 막거나, 후미에서 추돌하는 보복운전은 특수협박으로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천만의 이하의 벌금에 처할수 있는데 중요한것은 한순간 화를 참지 못해 범죄자가 될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 보복운전 대처
운전 중에 보복운전을 당한다면 절대 싸우면 안됩니다. 만약 반대로 보복운전을 하면 과실과 관계없이 처벌 받을수 있고 피해를 입어도 보상받을 방법이 없습니다. 보복운전을 당한다면 고소해서 합의금받을 생각하시고 침착하게 행동하시기 바랍니다.
첫째, 증거자료 수집 : 블랙박스 녹화 / 스마트폰 촬영
둘째, 경찰신고 : 경찰 어플 "목격자를 찾습니다" 또는 경찰서를 방문해서 보복운전 신고서를 작성해서 블랙박스 영상을 제출하고 고소장을 함께 작성합니다.
처벌 수위는 검사 판단에 따라 결정되지만 합의과정에서 합의금을 받을수 있고 합의를 하더라도 처벌은 피할수 없는 만큼 꼭 고소장을 함께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도로 위 기본질서만 지켜도 보복운전은 줄어들수 있습니다. 간단한 방향지시등, 양보운전, 방어운전등 운전자 스스로 기본소양을 갖추야겠지만 보복운전에 핑계가 될수는 없겠죠? 한번 화를 참지 못해 끔찍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자신부터 운전습관을 바꿔보시는건 어떤가요? 이상으로 안전운전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