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 클리오 풀체인지 2018년 출시?
- 자동차이야기
- 2018. 2. 1. 20:57
르노 클리오 풀체인지 2018년 출시?
르노삼성 해치백 클리오(Clio)는 2012년 출시된 4세대 모델로 페이스리프트 없이 풀체인지를 단행 치열해진 글로벌 해치백 시장에 전략적으로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일 예정인데 르노 클리오(Clio)를 기다리던 국내 소비자들은 출시까지 조금더 기다려야겠다.
1190년 첫 출시된 르노 클리오는 유럽 B세그먼트 시장에서 1200만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링 모델로 해치백에 정석을 보여주는 모델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난해 서울모터쇼에서 국내 첫 공개된 4세대 클리오(Clio)는 하반기 출시를 연기하며 풀체인지에 대한 기대감을 모으고 있는데 르노 최신 패밀리룩이 적용될 예정이다.
▼ 4세대 르노 클리오
국내 판매중인 르노 SM6, QM6에 적용된 디자인으로 국내 소비자들에 호평을 받고 있는데 한편 지난해 공개된 "심비오즈 컨셉트"에 디자인 요소를 추가할 계획입니다.
영국 주간지 "오토익스프레스(Auto Exprss)"에 따르면 5세대 클리오(Clio)는 2018 파리 모터쇼에서 공개될 예정으로 양산형 모델 판매는 하반기로 늦춰질 것으로 전망된다.
▼ 르노 QM6, 르노 SM6 디자인
풀체인지된 르노 클리오는 닛산 "미크라(Micra)"에 적용된 CMF-B 플랫폼을 기반으로 차체 강성은 높이고 공차중량은 줄여 성능과 연비효율 개선에 집중한 모습니다.
4세대 르노 클리오 크기는 전장 4062mm, 전폭 1732mm, 높이 1448mm, 훨베이스 2589mm 사이즈로 플랫폼이 변경된 만큼 더욱 커질것으로 예상됩니다.
▼ 르노 클리오 예상도
파워트레인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각각 0.9리터 가솔린 터보엔진, 1.3리터 가솔린 터보엔진, 1.5리터 디젤 터보엔진을 주력으로 dct 변속기 + 6단 듀얼 클러치를 조합할것으로 단점으로 지적되던 출력 부족을 해결할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또한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한 라인업을 예고하고 있어 연비효율을 극대화한 친환경 모델에 대한 클리오에 변신을 주목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다만 동급모델에 시장 경쟁력을 잃지 않으려면 경쟁도 치열해 지고 있는데 푸조 208, 현대 i30, 폭스바겐 골프등 소형 해치백 시장은 매년 신차가 등장하고 있고 유럽이나 북미 시장에 비해 국내 해치백 판매량은 저조한 출시 일정은 미뤄질 가능성도 있다.
이상으로 르노 클리오 풀체인지를 알아봤는데 일반적으로 5년 주기로 디자인을 변경하는 자동차 업계 관행을 고려하면 파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클리오(Clio)를 기대하는 국내 소비자들이 많지만 파리모터쇼가 열리는 9월까지는 기다려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