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증명 보내는법 간단해요

 

 

내용증명 보내는법 간단해요

 

법적 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한 내용증명은 개인간에 금전거래에 따른 채무또는 채권에 대한 내용증명이 주를 이루지면 소송과정에 대한 내용증명을 보내서 수취인에 부담감을 주기 위한 목적이 더 크다고 할수 있습니다.

 

 

 

 

 

물론 법적효력 이전에 이러한 내용증명이 오고 가는 상황이 없는것이 최선이지만 내게 보장권 권리를 찾기 위해서 법적 절차를 진행하는 첫 단계라고 할수 있습니다.

 

내용증명은 육하원칙을 기반으로 내용증명우편제도를 운영하여 (누가, 언제, 누구에게, 어떻게, 왜, 무엇을) 정확하기 기술한 내용을 우체국이 공적으로 증명하는 제도입니다.

 

구체적으로 사건에 대한 내용을 기술하지 않으면 차후 증거효력이 부족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내용증명 보내는법과 작성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내용증명의 법적 효력을 위해서는 우체국 보증 제도를 이용해야되는데 "1372 소비자상담센터" 에서 내용증명 양식과 신청 절차 안내를 받을수 있습니다.

 

 

 

 

 

네이버 포털에서 1372 소비자상담센터로 접속하시고 상담신청 → 내용증명을 클릭

 

 

 

 

작성방법과 효력시기를 안내받으면 내용증명서 작성시 발송용, 우체국, 수신인으로 구분 총 3부를 작성해야되며 발송시에는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효력발생은 민법규정에 따라 내용증명 작성 후 발생한 날로부터 효력이 발생합니다.

 

 


기본적으로 내용증명 작성방법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사례를 체크하고 샘플보기를 통해 내용증명을 작성하는게 필요하고 실수 없도록 준비합니다.

 

 

 

 

 

 

사례를 보면 일반적으로 채무, 부도, 허위광고, 할부 반품등 사례는 다양하기 때문에 본인 사례에 맞는 내용증명을 확인해서 참고하시면 됩니다.

 

▼ 내용증명 양식

 

 

 

내용증명은 수취인을 여러명인 경우 함께 보낼수 있는데 다만 정확한 수취인과 주소를 기재해야되며 내용은 육하원칙 기재를 꼭 기억합시다.

 

위 절차를 마무리 했으면 총 3부(발송인, 우체국, 수신인)를 출력해 보내면 되는데 정확한 방법은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문의전화를 통해 자세한 방법을 들을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내용증명 보내는법을 알아봤는데 작성부터 발송까지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데 단순히 법적용어가 많기 때문에 두려워하는 분들이 많은데 사례를 참고하시면 쉽게 작성할수 있는데 도움되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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