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코란도 단점, 장점 분석

신형 코란도 단점, 장점 분석

 

쌍용차는 티볼리 흥행에 성공하며 G4렉스턴, 렉스턴 스포츠에 이어 8년만에 내놓은 코란도 풀체인지를 선보였습니다. 신형 코란도는 새로워진 내외관 디자인과 가성비 높은 사양을 탑재하며 경쟁력을 갖추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월 1200대가 넘는 판매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신형 코란도는 준중형 SUV급으로 경쟁작에는 기아 스포티지, 현대 투싼으로 현재는 렉스턴스포츠, 티볼리와 함께 쌍용차 실적을 견인하는 중요한 포지션을 담당하고 있다.

 

실제 10월 한달 쌍용차 판매 상위권에는 렉스턴스포츠 3157대, 티볼리 2149대, 코란도 1693대를 판매중으로 스포티지 2260대와 거의 비슷한 실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3천만원대 준중형 SUV 시장은 젊은층이나 사회초년생이 접근하기 쉬운 가격대를 형성하며 SUV 시장에서 가장 치열한 만큼 신형 코란도는 충분히 선전하는 상황에서 코란도 단점, 장점에 따라 평가가 극명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 현대 투싼 / 기아 스포티지

 

 

 신형 코란도 단점보단 장점 많다?!

 

 

일반적으로 4~5년 주기로 풀체인지가 되는 다른모델과 달리 코란도는 8년만에 변경되면서 이전모델과 비교해 다양한 첨단사양과 새로워진 서스펜션, 실내 인테리어을 변경하면서 앞서 흥행에 성공한 티볼리와 G4 렉스턴 유사한 스타일을 적용했습니다.

 

신형 코란도 장점은 투싼과 비교해 무게는 가볍고 휠베이스는 넓은 특징으로 외부 소음을 줄이는 A.B.C 필러에 흡음재를 적용했고 넉넉한 시트 사이즈는 동급 최고수준으로 쾌적한 실내공간과 정숙성이 동급중에서 가장 뛰어납니다.

 

 

 

 

동급 준중형 SUV는 승차감이 떨어지는 스포티지와 투싼에 비해 코란도 서스펜션은 기본적인 서스펜션 셋업과 주행성능이 장점으로 요철이나 과속방지턱을 지나갈때 충격을 부드럽게 흡수하고 고속주행시 주행감각 역시 탁월한 수준을 보여줍니다.

 

또, 신형 코란도는 일반 도로에서 앞 차량과 간격을 유지하는 반자율주행 기술인 "딥컨트롤"을 적용하면서 첨단사양에서 중형급 이상에 성능을 충족하고 있습니다.

 

신형 코란도 단점은 옵션 대비 가격 책정에 문제가 거론된다. 코란도는 1.5 가솔린 터보엔진, 1.6 디젤 엔진 2가지 파워트레인으로 6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했다. 동급 스포티지나 투싼이 7단 DCT 변속기를 장착한것과 비교하면 다소 아쉬운 부분이 사실이다.

 

 

 

 

트림을 보면 샤이니, 딜라이트, 판타스틱 3가지 트림으로 판매되는 코란도는 기본 가격 자체는 경쟁력이 충분해 보이지만 세부적인 옵션 사양을 살펴보면 단점이 많습니다.

 

일단, 샤이니 트림은 흑백 액정 계기판를 장착했고 스마트키, ECM 룸밀러, 오토에어컨등 첨단 기능이 내외장 디자인 옵션이 전부 빠져있어 사실상 옵션이 없다고 볼수 있다.

 

 

 

 

중간트림인 딜라이트는 기본에 비해 137만원 비싸지만 오토라이트 컨트롤, 스마트 하이빔, 열선 스티어링휠, 스마트키 이외 특별한 옵션이 없다. 신형 코란도가 자랑하는 첨단 사양은 찾아 볼수 없고 옵션으로 선택해야 된다.

 

최고급 트림은 판타스틱은 2813만원으로 스포티지, 투싼과 비교해 착한? 가성비 가격으로 FUll LED 헤드램프, 듀얼존 풀오토 에어컨,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ETCS(하이패스), 전방 장애물 감지 시스템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내비게이션, 후방 카메라를 옵션으로 제외했다.

 

 

 

 

신형 코란도 최고급 트림이라고 하지만 소비자에게 꼭 필요한 옵션은 제외하면서 옵션 장난질이라는 논란과 함께 반자율주행 첨단사양을 자랑하는 딥 컨트롤 패키지, 9인치HD 스마트 미러링 내비게이션, 블레이즈 콕핏 패치지는 별도로 선택해야 됩니다.

 

 

 

 

정리하면 신형 코란도는 디자인, 승차감, 주행성등 이전 코란도C와 비교할수 없을 만큼 쌍용차가 정성을 들였지만 6단 변속기 장착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다만 동급 최고수준에 대비 저렴한 기본 가격 책정은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단, 문제는 첨단사양을 자랑하는 옵션과 소비자 선호도 높은 옵션을 제외하면서 옵션 구매를 유도하는 가격 책정으로 상품성이 떨어지며 현재 준중형 SUV 시장 판매 실적에서 알수 있듯 투싼, 스포티지에 밀려 3위 자리에 위치해 있고 QM3 보다는 선전하는 모습으로 상품성 향상을 위한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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