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요금 할인 받는법
- 자동차이야기
- 2017. 6. 21. 02:00
전기차 충전요금 할인 받는법
올초 미세먼지 급증으로 내연기관 자동차들에 유해가스 배출관련 규제를 대통령 언급하면서 반대로 친환경 자동차 전기차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는데 경유, 가솔린에 비해 주행거리는 높고 충전요금은 저렴해 급 성장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는 내연기관에 소음, 진동이 없어 민감한 분들은 더욱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아직까지는 전기차 보급은 많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유는 비싼 전기차 가격과 국내 충전인프라 설비 부족으로 주행 중 방전에 대한 소비자들에 불안은 해소하지 못했기 때문인데 정부에서 별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기차 충전요금, 1회 충전비용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정부에서는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충전요금을 최대 44% 할인하고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 주차장에는 전기차 충전 설비를 설치할수 있도록 의무화 하면서 새롭게 건설되는 주택은 주차 대수 50 : 1 비율로 충전 설비를 설치해야 됩니다.
또한 전기차 충전요금은 급속충전, 완속충전으로 구분되는데 기존 1kWh 당 313.3원에서 173.8원으로 44% 가량 인하했는데 다만 개인이 설치한 충전기는 해당되지 않는다
이부분은 자택 충전설비 설치한 분들에게 분리한데 정부는 우선 공동충전 인프라 시설 확대에 중점을 준다는 계획으로 세밀한 부분이 아쉬운 정책입니다.
전기차 1회 충전비용은 전기차 배터리 용량에 따라 달라지지만 현대 아이오닉 기준 100km를 주행하면 충전요금은 2759원정도 상당히 저렴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아래는 전기차 아이오닉 급속충전, 완속충전에 따라 내연기관 자동차와 비교했을 때 연간 유지비를 비교한 계산인데 참고하십시요.
위 표를 보면 연간 유지비를 비교하면 가솔린 157만원, 디젤 100만원, 개인용 충전설비 16만원, 급속충전설비 38만원으로 큰 차이로 충전비용을 할인받을 방법도 있습니다.
방법은 그린카드를 사용해 결재하면 되는데 그린카드는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면 에코머니를 적립하고 전기차 충전요금 50% 할인 혜택을 주는데 비씨카드에서 만들수 있는데 참고하시면 효과적으로 할인 받을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전기차 충전요금, 할인 받는법을 알아봤는데 내연기관에서 친환경차로 변화는 막을수 없는 흐름인데 국내 충전인프라 시설 부족만 해결되면 판매량으로 직결될것으로 보이는데 전기차 구매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