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볼보 전기트럭 FL 기대된다

 

 

2019 볼보 전기트럭 FL 기대된다

 

스웨덴 자동차 브랜드 볼보 모터스는 100% 전기 동력으로 구동되는 전기트럭 "FL 일렉트릭"을 공개하며 2019년 양산을 시작 한다고 발표하며 먼 미래에나 올것같던 친환경 상용트럭 시대를 열면서 관련 업계 및 관계자들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상용트럭은 연비효율과 유지비 문제로 화석 연료를 기반으로한 디젤엔진이 대부분으로 초미세먼지에 대한 건강문제가 발표되며 친환경 전기차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볼보 전기트럭 FL 일렉트릭 등장은 시대가 요구하는 트랜드에 발마춰 준비해온 볼보자동차 특유에 사람을 위한 기업 정책이 반영된 결과로 생각된다

 

 

 

 

볼보 전기트럭 FL 일렉트릭은 총 중량 16톤급 전기트럭으로 1회 충전으로 최대 300km를 주행할수 있는 도심 주행을 목적으로한 상용트럭으로 100% 전기 힘으로 구동되는 만큼 배기가스, 소음, 미세먼지등 친환경 문제 해결에 실마리가 될 전망이다.

 

2019 볼보 전기트럭 FL 일렉트릭 공개된 성능

 

동력장치는 185kW 전기모터 + 리튬 이온 배터리 기본 2개(최대 6개)를 탑재 배터리 용량을 100kWh급(300kWh) 용량으로 운행 가능거리 최대 300km으로 충전까지 DC 고속충전 80%  1 ~ 2시간, 완속충전시 최대 10시간이면 완전충전이 가능합니다.

 

 

 

 

충전방식은 22kW 그리드 방식과 가정용 AC 충전방식으로 집에서도 충전이 가능하다

 

성능은 최대출력 130kW, FL 일렉트릭 전용 2단 변속기를 탑재 전기모터 최대출력 425Nm, 최대 토크 16kNm(43.4kg.m) 으로 도심형에 적합하게 제작됐습니다.

 

볼보는 출시되는 전기트럭 FL는 도심 유통 운송, 쓰레기 수거에 적합하도록 설계했으며 선주문된 FL 일렉트릭 2대는 레노바와 티지엠으로 인도되서 활약할 예정이다.

 

 

 

 

상용차 시장에 전기차 전환은 시대 흐름이라 할수 있는데 볼보 자동차는 지난 2010년부터 약 4000대 이상 전기버스를 판매하며 전기 상용차 전환을 위한 축적된 데이터를 이번 "전기트럭 FL 일렉트릭" 집약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실제로 작년에 공개한 볼보 차세대 전기버스 "7900 일렉트릭"은 12m급 저상 구조로 제작된 버스로 도심주행을 기반으로 최대 200km를 전기에너지로 구동됩니다.

 

 

 

 

덕분에 다른 자동차 업계들도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는데 대표적인 전기차 기업 테슬라는 전기차 "세미트럭"을 조만간 공개할 예정이고 르노삼성은 1톤 전기트럭을 개발 중으로 현대 포터, 기아 봉고 독점체계를 깰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현대·기아 자동차에서도 전기 상용트럭 개발은 물론 수소 전기트럭 개발에 지속적인 투자는 하고 있지만 공개된 모델은 없습니다.

 

 

 

 

2019 볼보 전기트럭 FL을 시작으로 볼보자동차는 자율주행시스템을 탑재 고객에게 높은 업타임(운행효율)과 생산성을 제공하는것을 볼보트럭의 목표라고 전했습니다.

 

 

 

 

이상으로 2019 볼보 전기트럭 FL 일렉트릭을 알아봤는데 국내 친환경차 시장은 몇년사이 4배이상 성장하며 이제는 친숙하게 느껴지는데 미세먼지에 대한 걱정이 많아지는 요즘 전기트럭 대중화가 빨리 다가왔으면 좋겠지만 양산형 FL 일렉트릭은 2019년 유럽시장을 시작으로 판매되서 국내에는 2020년쯤 판매가될 전망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